자료실

감기예방에 좋은 음식

운영자
2019-11-12
조회수 633


감기에 걸리면 의사 선생님이 가장 많이 하는 말씀 "비타민C 많이 드시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세요."^^ 실제로 비타민C를 매일 복용하면 감기에 걸린 뒤 감기의 지속기간이 성인은 약 8%, 어린이는 14%가량 단축된다고 합니다. 평소에 엄마가 비타민 챙겨주시는 이유가 다 있었네요.ㅠ 이런 비타민은 특히 제철 과일, 제철 채소를 통해 건강하게 섭취할 수 있답니다. 


감, 배

요즘 제철인 감과 배는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감기 예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비타민C는 물론 비타민A도 풍부한데요. 비타민A는 면역력과 피부건강에 좋은 성분이라고 해요. 또한, 피로를 빠르게 풀어주는 단순 당이 풍부해 환절기 질환을 예방하는 게 효과적! 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옛부터 '겨울을 이기는 과일'로 널리 알려졌는데요. 특히, 감기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그 이유는 루테올린 성분에 있는데요. 기침을 억제하고 기관지염, 가래 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구마, 버섯, 무

요즘 시장가면 많이 볼 수 있는 고구마나 버섯, 무 등도 감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먼저, 고구마건강한 피부를 지켜주는 것은 물론, 비타민A도 풍부한 음식으로 알려졌습니다. 역시 가을에 많이 볼 수 있는 버섯백혈구의 생산을 돕고 보다 활발한 활동을 하도록 돕는데요. 백혈구가 힘이 나면 자연스레 면역력도 높아지겠죠?^^ 저희 엄마의 적극 추천 상품(?) 무! 특히, 비타민C와 소화효소가 많이 들어 있다고 해요. 또한, 보혈 작용을 하는데요. 세포를 활기 있게 해서 피로로 인한 감기에 특효라고 합니다. 특히, 목감기 초기에 좋다고 하니 참고!





사실 감기에 걸리면 입맛도 같이 떨어져 건강을 회복하기 더욱 힘들어집니다. 이때는 기름진 음식, 소화가 안 되는 음식, 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고 극단적인 채식만으로는 충분한 영양을 섭취할 수 없겠죠. 그래서 추천해 드리는 감기 예방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고기~!


쇠고기

채식 위주의 식단은 아연이 결핍되기 쉽습니다. 이 영양분은 특히, 쇠고기에 풍부한데요. 면역력을 키워주는 주요한 미네랄 중 하나라고 하네요. 특히, 아연은 조금만 부족해도 감염의 위험이 커지므로 아연히 충분히 들어 있는 쇠고기, 굴, 유제품 등을 섭취해주시면 좋습니다.


닭고기

운동할 때, 다이어트할 때, 그게 아니어도 늘(..;) 찾는 닭고기! 이 닭고기가 감기에도 좋다고 하는데요. 닭고기는 아시다시피, 풍부한 단백질과 적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어 소화가 잘 됩니다. 여기에 메티오닌니아신 성분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가래를 제거하는 효과도 있는데요. 목감기 걸리셨을 때는 무와 함께 닭고기를 드셔도 좋겠네요.^^






1610년 허준이 지은 의서(醫書) 동의보감을 보면, 기침, 감기를 예방하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약으로 '차'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옛부터 누구나 쉽게 구해 만들 수 있는 재료이다 보니, 지금도 다양한 차를 즐길 수 있게 된 건데요. 특히, 요즘에는 차를 판매하는 카페들을 쉽게 볼 수 있죠? 커피 좋아하시는 분들도 환절기에는 몸에 좋은 차를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요? (마음이 차분해지는 따뜻한 차 한 잔의 여유 참고!)


생강차

생강몸을 따듯하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돕는다고 합니다. 특히, 차로 달여낸 생강차는 특유의 화한 맛으로 언 몸을 녹이는데도 아주 좋다고 해요. 또 면역력 강화와 기침, 가래 완화에도 효과가 탁월하다고 하니 평소에도 조금씩 드셔 보시면 참 좋겠습니다.^^


모과차

특히, 잘 떨어지지 않는 기침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모과차는 특유의 향이 차로 만들어지면 더욱 은은한 냄새를 남겨 인기가 좋기도 한데요. 근육, 골격의 주요 성분인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참고~!


홍차

2주 동안 하루에 홍차를 5잔 마신 사람은 뜨거운 가짜 홍차를 마신 사람보다 감기 바이러스를 물리치는 면역력이 10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홍차에는 면역력을 높이는 아미노산인 L-테아닌이 풍부하고 하는데요. 이런 성분도 그렇지만, 조용한 테라스에서 따듯한 홍차를 마시고 있으면 기분만으로도 감기가 나을 것만 같네요.^^